❶ 규범은 상대적인 것인가? 절대적인 것인가?
윤리적 상대주의 VS 절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란 사회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옳고 그름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즉 어떤 사회에서는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한 행위가 다른 사회에서는 윤리적으로
Ⅰ. 서론
사회보장은 사회복지라는 개념을 행위적 관점에서 파악한 것으로 위험으로부터 발생한 욕구를 자신의 능력만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한 개입이다. 즉, 사회보장은 사회복지적 욕구를 발생시키는 특정 위험들에 대해 합리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는 정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6-1)덕 :
·인간을 선하게 하는 품성(선 : 인간의 모든 행위의 목적).
·그리스 말로 아레테(arete) 즉, 훌륭함을 뜻함.
·덕은 감정과 행동에 관계 : 중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덕은 중용이다.
(중용 : 지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도록 정황에 맞게 처신하는 감정이
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
제1장 교육의 정의와 본질
교육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과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1) 인간주의적 가정 : 인간은 목적이지 수단이 될 수 없다.
(2) 인간결정론적 가정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이며 주체적으로 반
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① 서양 교육의 초창기부터 지배적인 흐름으로 전개되어 온 입장으로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 Locke)를 거쳐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② 이는 아동에게 일정한 지식을 주입하여 원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고 하여 `주입으로서의 교육`, 또
듯하다. 그는 전도유망한 젊은이들의 모임에 종종 참여하기도 했지만, 정치가·시인·예술가의 본분, 옳음과 그름에 대한 생각, 관심거리 등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했다.이러한 대화의 목표는 소크라테스를 가장 현명한 사람이라고 선언한 아폴론의 델포이 신전의 유명한 신탁을 입증하는 것이었다.